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서비스 소개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요인 조회 서비스 소개

  • -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요인 조회’는 개인용 자가용승용차 및 개인소유 업무용 소형차(경승합, 경화물, 4종화물) 소유자로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동차보험료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자동차보험료를 산정하는 일부 요인별 할인, 할증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 실제 자동차보험료는 이외 다른 요인들도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결정되므로, 해당 서비스에서 조회되는 할인, 할증 여부와 다릅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가입하신 보험사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 할인할증제도

자동차사고가 발생하여 보험금을 지급한 경우 사고횟수, 피해규모를 감안하여 갱신시 자동차보험료를 올리거나 내리는 제도입니다. 이는 자동차 운행에 따른 위험도가 서로 다른 경우 보험료를 차등화하여 보험가입자간 형평성을 제고하는 측면과 사고시 할증 및 무사고시 할인제도를 둠으로써 안전운전을 유도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산출방식 안내

기본보험료
보험계약 체결시 적용보험료 산정의 기본이 되는 보험료를 말하며, 순보험료와 부가보험료로 구성됩니다.
기본보험료=순수보험료+부가보험료 기본보험료=순수보험료+부가보험료
적용보험료
기본보험료에 당해 계약의 제반 요율 적용요소(특약요율, 가입자특성요율, 할인할증률, 특별할증률, 기명피보험자 연령요율, 특별요율 등)를 감안하여 산출한 금액으로써, 보험계약자가 지불하여야 할 보험료를 말합니다.

(1) 대인배상Ⅰ

적용보험료=기본보험료×특약요율 등×물적사고 할증기준요율×가입자특성요율(보험가입경력요율±교통법규위반경력요율)×(우량할인․불량할증요율+특별할증률)×기명피보험자연령요율×특별요율×(1+단체업체특성요율)×사고건수요율 적용보험료=기본보험료×특약요율 등×물적사고 할증기준요율×가입자특성요율(보험가입경력요율±교통법규위반경력요율)×(우량할인․불량할증요율+특별할증률)×기명피보험자연령요율×특별요율×(1+단체업체특성요율)×사고건수요율

(2) 대인배상Ⅱ,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무보험차상해, 자기차량손해

적용보험료=기본보험료(또는특약보험료)×특약요율 등×가입자특성요율(보험가입경력요율±교통법규위반경력요율)×(우량할인․불량할증요율+특별할증률)×물적사고할증기준요율×기명피보험자 연령요율×특별요율×(1+단체업체특성요율)×사고건수요율 적용보험료=기본보험료(또는특약보험료)×특약요율 등×가입자특성요율(보험가입경력요율±교통법규위반경력요율)×(우량할인․불량할증요율+특별할증률)×물적사고할증기준요율×기명피보험자 연령요율×특별요율×(1+단체업체특성요율)×사고건수요율

보험료 결정 요인

사고건수요율
평가대상기간 동안 발생한 보험사고건수를 기준으로 사고다발자의 보험료는 할증되고 무사고자의 보험료는 할인됩니다.

* 직전 1년 : 전계약의 보험기간 만료일 3개월 전부터 과거 1년 직전 3년 : 전계약의 보험기간 만료일 3개월 전부터 과거 3년

교통법규위반경력요율
피보험자의 교통법규위반실적에 따라 보험요율을 최대 20%까지 할증하는 제도입니다.

[평가대상기간 및 보험료 적용기간]

평가대상기간은 당년 4월30일부터 과거 2년으로 하며, 당년 9월1일부터 익년 8월31일 사이에 책임이 시작되는 계약에 대하여 적용합니다. 단, 법규위반실적기간이 평가대상기간 미만인 경우에는 당해 실적기간을 평가대상기간으로 합니다.

[법규위반에 따른 적용요율]

* 보험회사에 따라 적용대상 법규위반의 범위 및 적용요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
법규위반에 따른 적용요율 상세정보 목록
구분 적용대상 법규위반(「도로교통법」) 경력요율
할증그룹 1그룹 무면허운전금지 / 사고발생시조치 20%
주취운전금지 1회 10%
주취운전금지 2회 이상 20%
2그룹 신호지시준수의무, 중앙선우측통행, 속도제한을 항목구분없이 2회~3회,
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내 제한속도 20km/h 초과 속도위반 1회
5%
신호지시준수의무, 중앙선우측통행, 속도제한을 항목구분없이 4회 이상,
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내 제한속도 20km/h 초과 속도위반 2회 이상
10%
기본그룹 신호지시준수의무, 중앙선우측통행, 속도제한 항목구분없이 1회 0%
정차·주차위반에 대한 조치불응,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운전중 영상표시장치 조작
도로를 통행하고 있는 차마에서 밖으로 물건을 던지는 행위
기타 할증그룹 이외의 벌점있는 교통법규위반
교통법규위반실적 평가대상기간중 사고가 있는 자로서 할증그룹에서 제외되는 경우
할인그룹 할증 및 기본그룹 이외의 경우 △α%
할인할증등급
할인할증 적용등급은 1Z부터 29P까지(최초 기본등급은 11Z) 있으며, 평가대상기간 및 과거 3년간 발생한 보험사고실적(사고유무 및 사고내용)에 따라 담보구분 없이 증권별로 평가하여 적용합니다. 사고점수 1점당 1등급을 할증하며, 직전 3년간 무사고시, 매년 1등급씩 할인됩니다.

* 갱신계약의 전전계약 보험기간 만료일 3개월전부터 전계약 만료일 3개월 전까지의 기간

가입경력요율
피보험자의 보험에 가입한 기간(1년 미만, 1년이상 2년 미만, 2년 이상 3년 미만, 3년 이상)에 따라 차등하여 적용됩니다.
연령한정특약
피보험자가 피보험자동차에 대하여 운전할 사람의 연령을 한정하는 특약을 말합니다.

* 보험가입시 보험계약자가 만21세/만24세/만26세/만30세/만35세/만43세/만48세 이상 중 지정할 수 있으며, 이는 가입하시는 보험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운전자범위한정특약
피보험자가 피보험자동차에 대하여 운전할 사람을 한정하는 특약을 말합니다.

* 보험가입시 보험계약자가 1인한정특약, 가족운전한정특약, 부부운전한정특약, 가족 및 형제자매운전한정특약, 기명피보험자 및 기명1인한정특약 등이 있으며, 이는 가입하시는 보험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마일리지)할인특약
피보험자가 보험 가입기간 동안 주행한 거리에 따라 할인을 해주는 특약상품을 말합니다. 상품내용 및 할인율은 보험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할인특약
피보험자의 차량에 블랙박스(차량용영상기록장치) 장착되어 있는 경우 할인을 해주는 특약상품을 말합니다. 상품내용 및 할인율은 보험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기타
기본보험료, 할인특약 제공여부 및 할인율 등의 세부기준은 보험사별로 상이할 수 있으므로 가입보험사에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보험사별 자동차보험료 비교

보험다모아(https://e-insmarket.or.kr)에서 실제 보험사별 개인용 자동차보험료 비교가 가능합니다.